티스토리 뷰

적양배추는 양배추의 한 종류로, 잎이 붉은색을 띠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녹색 양배추보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영양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적양배추 효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적양배추
적양배추

 

 

적양배추란?

적양배추는 양배추의 한 종류로, 잎이 붉은색을 띠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녹색 양배추와 달리,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염증 및 항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적양배추를 먹으면 이러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양배추는 영양가가 풍부하며, 비타민 C, 비타민K, 식이 섬유, 항산화 물질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에는 칼륨,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 A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적양배추 효능

1. 강력한 항산화 작용

적양배추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2. 소화 개선

적양배추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도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면역 강화

적양배추는 면역 강화에도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적양배추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에는 칼슘과 철분 등의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어 면역 기능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4. 심장 건강 개선

적양배추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에는 식이 섬유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눈 건강 개선

적양배추 효능으로는 눈 건강 개선이 있는데요. 적양배추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질환인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6. 암 예방

적양배추에는 인돌-3-카비놀과 설포라판 등의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돌-3-카비놀은 유방암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설포라판은 항암 작용을 하는 효소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체중 관리

적양배추 효능으로는 체중 관리도 있는데요. 적양배추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유지시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에는 지방과 나트륨이 거의 없어 건강한 체중 관리에 매우 유용합니다.

 

 

 

 

 

적양배추 칼로리

  • 적양배추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100그램 당 약 25칼로리의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적양배추의 높은 수분 함량과 식이 섬유 함량 때문입니다.
  • 적양배추의 수분 함량은 약 95%로, 대부분의 칼로리는 탄수화물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적양배추의 탄수화물 함량은 비교적 낮으며, 대부분의 탄수화물은 식이 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되지 않고 체내에서 제거되기 때문에 칼로리 기여는 없습니다.

 

 

 

 

적양배추 먹는 법

1. 생으로 섭취

적양배추는 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샐러드에 슬라이스 하여 넣거나, 딥 소스와 함께 스낵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 조리하여 섭취

적양배추는 삶거나 찌는 등의 조리 방법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수프, 스튜, 카레, 볶음 요리 등에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볶음 요리

적양배추를 볶음 요리에 활용하여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볶을 때는 중간 불에서 살짝 볶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4. 절임이나 피클

적양배추를 절임 하거나 피클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매콤한 김치나 새콤한 피클로 즐기면 좋습니다.

 

 

5. 주스나 스무디

적양배추를 주스나 스무디에 넣어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블렌딩 하여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적양배추 부작용

1. 가스 및 복부팽만

적양배추에는 식이 섬유와 기타 천연 설탕이 함유되어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 가스 및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양배추를 다량 섭취하거나 소화 기능이 민감한 사람들에게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적양배추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전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적양배추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가려움, 발진,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양배추를 처음 섭취하는 경우 소량으로 시작하여 부작용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철분 상호작용

적양배추에는 철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철분 결합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양배추를 다량 섭취하는 경우 철분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철분 부족이 있는 사람들은 적양배추 섭취 시 철분 보충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약물 상호작용

일부 약물과 적양배추의 상호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적양배추는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약물인 와파린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 복용 중인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적양배추 섭취에 대해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효능 알아보기

 

양배추 효능, 먹는 법, 부작용/양배추즙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에서 3대 장수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서양의 배추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건강에 좋은 영양 성분이 풍부한 양배추 효능

somi-eun.tistory.com

 

 

이렇게 적양배추 효능, 적양배추 먹는 법, 적양배추 칼로리, 적양배추 부작용까지 적양배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적양배추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퍼플푸드 중 하나로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습니다. 저칼로리 식품이니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