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나무 죽순은 대나무 식물의 싹이 돋아나는 초기 단계의 어린싹인데요. 대나무 죽순은 주로 아시아 요리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며,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죽순 효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죽순
죽순

 

 

죽순이란?

대나무 죽순은 대나무 식물의 싹이 돋아나는 초기 단계의 어린싹을 말합니다. 대나무는 죽순이 돋아난 후 매우 빠르게 성장하여 몇 주 안에 성숙한 식물로 자라납니다. 대나무 죽순은 주로 아시아 요리에서 많이 사용되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대나무 죽순은 생으로 먹거나 삶아서 사용하며, 부드럽고 상큼한 맛과 식감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대나무 죽순은 영양가가 풍부하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나무 죽순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식품입니다.

 

 

 

 

 

죽순 효능

1. 항산화 작용

죽순에는 비타민 C와 E, 아연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암, 심장병, 당뇨병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소화 개선

죽순 효능으로는 소화 개선이 있는데요. 대나무 죽순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돕는 효소와 프로바이오틱스도 함유하고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성인병 예방

죽순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죽순에는 식이섬유와 수지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죽순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피부 건강 개선

죽순은 피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죽순에는 비타민 C와 E, 아연, 셀레늄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죽순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죽순에는 식물 스테롤이라고도 불리는 파이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이 소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호흡기 질환 개선

죽순은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죽순에는 항염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있어 호흡기 염증을 완화시키고,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호흡기 감염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뇌 건강

죽순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나무 죽순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의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죽순 칼로리

죽순은 100g당 약 24kcal의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과 당분 함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죽순은 수분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면서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죽순 먹는 법

1. 삶아서 먹기

죽순을 깨끗하게 씻은 후, 끓는 물에 넣고 10-15분 정도 삶아줍니다. 그리고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한 후,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볶아서 먹기

죽순을 깨끗하게 씻은 후, 얇게 썰어서 팬에 볶아줍니다. 소금, 간장, 설탕 등을 사용하여 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죽순 나물

죽순을 삶아서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하여 나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4. 죽순조림

죽순을 깨끗하게 씻은 후, 얇게 썰어서 팬에 볶아줍니다. 그리고 간장, 설탕, 물 등을 넣어서 조려줍니다.

 

 

 

 

 

죽순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죽순은 대체로 안전하지만,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죽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적, 붓기,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철분 과다 섭취

죽순은 철분 함량이 높아 철분 과다 섭취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철분 과다 섭취는 특히 어린아이들이나 철분 흡수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3. 독성 물질

죽순은 생으로 섭취할 경우 독성 물질인 옥살산칼슘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죽순을 생으로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반드시 충분히 삶거나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 알아보기

 

다크 초콜릿 효능 칼로리 하루섭취량 부작용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 매스가 50% 이상 함유된 초콜릿으로, 밀크 초콜릿이나 화이트 초콜릿보다 더욱 진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다크 초콜릿은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

somi-eun.tistory.com

 

 

 

이렇게 죽순 효능, 죽순 칼로리, 죽순 먹는 법, 죽순 부작용까지 죽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죽순은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며 건강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니 한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