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레몬그라스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인 풀과 같은 식물입니다. 레몬그라스는 레몬과 비슷한 향기와 맛을 가지고 있어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레몬그라스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레몬그라스 효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란?

레몬그라스는 Cymbopogon 속의 풀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널리 자랍니다.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등에서 많이 재배됩니다. 이 식물은 키가 1~2미터까지 자라며, 가늘고 긴 녹색의 줄기와 날카로운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그라스는 그 특유의 향기와 맛으로 인해 많은 요리에서 사용됩니다. 주로 아시아 요리에서 많이 사용되며, 특히 태국 요리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는 향신료로 사용되기도 하고, 차로 우려내어 마시기도 합니다. 레몬그라스는 특히 수프, 카레, 볶음 요리 등에 많이 사용되며, 그 향긋한 레몬 향이 요리에 특별한 맛을 더해줍니다. 요리 외에도 레몬그라스는 전통적인 의학에서도 사용됩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1. 독소 제거

레몬그라스는 강력한 항산화제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해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몬그라스는 소화를 촉진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해열 작용

레몬그라스는 해열 작용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체온을 안정시키고 열로 인한 불편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에 함유된 로즈마린산과 다른 항염증 성분은 열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면역 강화

레몬그라스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양소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다른 항산화 물질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하고, 감염과 질병에 대항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면역 강화 효과는 전반적인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레몬그라스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안에 함유된 향기 성분은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그라스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혈액 순환 개선

레몬그라스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안에 함유된 비타민K는 혈액 응고를 조절하고 건강한 혈액 순환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레몬그라스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순환 개선은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항균 작용

레몬그라스는 강력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종류의 세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안에 함유된 시트랄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의 세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균 작용은 식품 중독 예방, 구강 건강 개선, 상처 감염 예방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피부 건강 개선

레몬그라스 효능으로는 피부 건강 개선이 있는데요. 레몬그라스는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균 및 항염증 특성은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피부 톤을 개선하고 피부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카페인

레몬그라스에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감소와 불안 감소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도 좋은 차이니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먹는 법

1. 샐러드: 레몬그라스를 깨끗하게 씻은 후, 얇게 썰어서 신선한 채소와 함께 샐러드에 추가하세요.

 

2. 볶음 요리: 레몬그라스를 다듬고, 볶음 요리에 사용하여 독특한 향과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국물 요리: 레몬그라스를 국물에 넣어 요리하면 풍부한 향과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4. 스무디 또는 주스: 레몬그라스를 깨끗하게 씻은 후, 스무디나 주스에 추가하여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차: 레몬그라스를 끓여 차를 만들어 드셔보세요. 따뜻한 차 또는 차가운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6. 소스 또는 양념: 레몬그라스를 다듬고, 소스나 양념에 추가하여 음식에 특별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차 만들기

- 레몬그라스차 재료

  • 신선한 레몬그라스 2-3줄기
  • 물 4컵 (약 1리터)
  • 꿀 또는 레몬 (선택 사항)

 

 

- 레몬그라스 차 만드는 법

1. 레몬그라스를 깨끗이 씻어서 끝 부분을 잘라내고, 얇게 썰어줍니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레몬그라스를 넣어줍니다.

 

3.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10-1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4. 끓인 차를 거름망 등을 이용해 차 거품 등으로 걸러줍니다.

5. 꿀 또는 레몬을 넣어서 단맛을 조절하거나 상큼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6. 차를 식힌 후, 얼음과 함께 차갑게 즐기거나 따뜻한 상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부작용

1. 피부 반응

일부 사람들은 레몬그라스와 접촉하면 피부 자극, 발진 또는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소화 장애

대량의 레몬그라스를 복용하거나 민감한 사람들을 위해 설사, 구토, 복통 및 기타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혈당 강하

레몬그라스는 혈당을 낮출 수 있으므로 당뇨병 약을 복용하거나 혈당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4. 혈액 응고 방지

레몬그라스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혈액 응고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혈액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세발나물 효능 알아보기

 

봄나물 세발나물 효능 먹는법 부작용

세발나물은 봄철에 나는 나물로, 잎이 세발로 갈라져 있어서 세발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쌉쌀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세발나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봄철에 부족한 영양

somi-eun.tistory.com

 

 

 

이렇게 레몬그라스 효능, 레몬그라스 먹는 법, 레몬그라스 카페인, 레몬그라스차 만들기, 레몬그라스 부작용까지 레몬그라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레몬그라스차는 향긋한 향과 상큼한 맛으로 인기가 많은 차 중 하나입니다. 불면증 완화에도 좋은 차이니 한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