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몸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영양분이 필요한데요. 마그네슘도 그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다리에 쉽게 쥐가 나거나 눈 밑이 떨리는 증상 등 여러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마그네슘 효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화학 원소로, 원자 번호 12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몸에는 약 25g 정도의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으며, 뼈, 근육, 심장, 신경계 등 다양한 기관과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대사 활동을 돕는 많은 효소 시스템에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효소 시스템은 에너지 생성, 단백질 합성, DNA 및 RNA 제작 등과 같은 생체 활동을 지원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과 수축에 관여하여 근육 기능을 조절하고, 신경 전달물질의 활성화 및 신호 전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다양한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녹말류, 콩, 견과류, 녹색 잎채소, 초콜릿 등이 풍부한 마그네슘 원천입니다. 그러나 식이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한 경우, 마그네슘 보충제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1. 뼈 건강 유지

마그네슘 효능으로는 먼저 뼈 건강 유지가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뼈의 형성과 조직 유지에 관여하는 칼슘과 함께 작용합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인과 함께 뼈조직 내에서 결정화를 촉진하고, 뼈 중간물질의 합성에도 참여합니다. 이를 통해 마그네슘은 뼈의 강도와 구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뼈조직 내에서 칼슘의 흡수와 이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마그네슘 섭취는 칼슘의 효율적인 흡수를 도와 뼈에 적절한 양의 칼슘이 투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근육 기능 개선

마그네슘은 근육 기능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근육 수축과 이완에 필요한 신호 전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근육 세포 내에서 에너지 생성과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관여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신호 전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근육의 성능과 기능이 저하되고, 근육 피로와 경련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근육 내 에너지 생성과 대사에 관여하여 근육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마그네슘은 ATP(아데노신 트리포스페이트) 생성에 필요한 효소의 활성화를 도와 에너지 생산량을 증가시킵니다.

 

 

3. 신경 전달물질 활성화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물질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 전달물질은 뇌와 신경계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화학 물질로, 정상적인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마그네슘은 이러한 신경 전달물질의 활성화와 신호 전달에 관여하여 신경계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물질의 합성과 분비를 조절하고, 신경 세포의 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마그네슘은 신경 세포 간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고, 신경 전달물질의 작용을 향상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물질과 수용체의 상호 작용을 조절하여 신호 전달을 원활하게 합니다.

 

4. 눈 주변 떨림 개선

마그네슘 효능으로는 눈 주변 떨림 개선이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눈 주변 떨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네랄입니다. 눈 주변 떨림은 눈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근육을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눈 주변 떨림의 발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 세포 내에서 신호 전달과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여 근육을 안정화시키고 떨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혈압 조절

마그네슘은 혈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혈관 내의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은 혈관 내부의 부드러운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관 벽의 긴장을 감소시킵니다. 이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관 내 세포의 칼슘 흡수를 조절하여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데에도 관여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혈압 상승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부족한 마그네슘은 혈관 내부의 긴장을 증가시켜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의 적절한 섭취는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심장 건강 개선

마그네슘은 심장 건강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심장 근육을 안정화시키고 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관의 확장과 수축을 조절하여 혈압을 조절하는데 기여합니다. 마그네슘은 심장 근육 세포 내에서 신호 전달과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여 심장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심장의 정상적인 수축 기능을 유지하고 심장의 리듬을 조절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관 내피의 기능을 개선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숙면

마그네슘 효능으로는 숙면 개선도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숙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물질의 활성화와 신호 전달에 관여하여 신경계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신경계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숙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마그네슘은 수면의 질과 지속시간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수면 장애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신경전달물질인 감마-아미노뷰티릭산(GABA)의 활성화에도 기여합니다. GABA는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이러한 GABA의 활성화를 도와 뇌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성인을 대상으로 한 하루 권장 마그네슘 섭취량의 참고값입니다.

 

  • 성인 남성 (19세 이상): 약 400-420mg
  • 성인 여성 (19세 이상): 약 310-320mg
  • 임산부: 임신 중에는 약 350-360mg으로 조금 더 높은 섭취량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 수유부: 수유 중에는 약 310-320mg으로 일반적인 성인 여성과 동일한 섭취량이 권장됩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1. 근육 경련

마그네슘은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조절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시 근육 경련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경련이나 얼굴 경련, 다리 근육의 경련 또는 맑은 밤에 근육이 자주 수축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2. 피로와 힘든 기운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성과 신경 전달에 필요한 주요 미네랄입니다. 부족한 마그네슘 공급은 에너지 수준을 낮추고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신경과 정신 건강 문제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과 신경계 기능에 관여하여 정신 건강을 지원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불안, 우울, 편두통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수면 문제

마그네슘은 수면을 조절하는 데에도 영향을 줍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심장 건강 문제

마그네슘은 심장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심장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빈맥, 부정맥 등 심장 건강 문제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먹는 법

1. 식품으로부터 섭취

마그네슘은 다양한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호두, 아몬드, 아보카도, 시금치, 검은콩, 푸른 생선 등을 포함한 식품을 섭취하여 자연스럽게 마그네슘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식단에 이러한 식품들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마그네슘 보충제

필요한 경우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한 후, 마그네슘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보충제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마그네슘 글루코네이트, 마그네슘 시트레이트, 마그네슘 옥사이드 등이 사용됩니다. 보충제를 사용하기 전에 정확한 용량과 사용 방법을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제

일부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마그네슘 함유 약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한 용량과 사용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1. 설사

마그네슘은 변비 완화와 장 운동을 돕는 효과가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위장 문제

과다한 마그네슘 섭취는 소화 장애, 복통, 메스꺼움, 구역질 등의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근육 약화

고용량 마그네슘 섭취는 근육 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그네슘가 신경근육 접합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신장 문제

건강한 신장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절한 마그네슘 섭취로 인해 신장 문제를 경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손상된 사람들은 마그네슘을 제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에 좋은 차 추천

 

수면에 좋은 차 추천, 불면증 차 효능

잠은 우리 생활에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수면을 잘 취하는 건 우리 생활에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면에 좋은 차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수면에

somi-eun.tistory.com

 

 

이렇게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 마그네슘 부족 증상, 마그네슘 먹는 법, 마그네슘 부작용까지 마그네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음식으로 섭취를 못할 경우 영양제로라도 섭취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