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부민은 혈액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주로 간에서 생성됩니다. 알부민은 혈액 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그중 하나는 혈장을 구성하는 주요 단백질로써 혈장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알부민 효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사기
주사기

 

알부민이란?

알부민은 혈액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주로 간에서 생성되는데요. 알부민은 혈액 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그중 하나는 혈장을 구성하는 주요 단백질로써 혈장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알부민은 다양한 약물, 호르몬 및 지방 등을 결합하여 운반하는 역할도 합니다. 알부민의 농도는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혈액 내 알부민 농도가 낮아지면 영양 상태의 악화, 간 기능 이상, 신증후군, 염증, 암 등의 질환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알부민 농도가 높아지면 탈수, 간질, 간경화 등의 질환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알부민 수치

1. 정상 수치

알부민 수치는 일반적으로 3.5-5.5g/dL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2. 낮은 수치

알부민 수치가 3.5g/dL 미만으로 낮아지는 경우, 저알부민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영양 섭취 부족, 간질환, 신장질환, 염증성 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알부민혈증은 부종, 피로, 식욕 부진,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높은 수치

알부민 수치가 5.5g/dL 이상으로 높아지는 경우, 고알부민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간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종양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알부민혈증은 혈전 형성 위험 증가, 탈수, 혈압 상승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부민 효능

1. 항염증 효과

알부민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세포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알부민은 염증 반응에서 분비되는 염증 매개체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하여 염증 반응을 억제합니다.

 

 

2. 혈관 보호 효과

알부민은 혈관 내피세포를 보호하고, 혈관의 투과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혈관 내피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혈관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부민은 혈관 내피세포의 이동과 증식을 촉진하여 혈관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3. 간 보호 효과

알부민은 간 기능을 보호하고, 간세포의 생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간세포의 대사 활동을 지원하고,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부민은 간세포에서 분비되는 담즙산의 재흡수를 촉진하여 간세포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4. 신장 보호 효과

알부민은 신장 기능을 보호하고, 신장세포의 생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신장세포의 대사 활동을 지원하고, 신장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부민은 신장에서 분비되는 레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5. 항산화 효과

알부민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자유 라디칼과 같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6. 항암 효과

알부민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부민은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종양의 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부민은 종양 세포의 아포토시스(세포 자살)를 유도하여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 혈액 대용액

알부민은 혈액 대용액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알부민은 혈액의 삼투압을 유지하고, 혈액 내의 단백질 농도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부민은 혈액 내의 다양한 물질을 운반하고, 혈액의 유체를 유지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알부민 주사 가격

  • 알부민 주사의 가격은 지역과 병원, 약국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알부민 주사의 가격은 10% 알부민 100mL 기준으로 약 30,000원 ~ 50,000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가격대이며, 실제 가격은 병원이나 약국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또한, 알부민 주사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환자 본인부담금은 20~30% 정도입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적용 여부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정확한 정보는 병원이나 약국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부민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알부민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외부 단백질이기 때문에 면역 체계가 이를 인식하고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부민을 투여하기 전에 환자의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혈전 형성

알부민은 혈전 형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혈소판의 작용을 촉진하고, 혈액의 점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혈전 형성이 쉬운 환자나 혈전증 환자가 알부민을 투여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혈압 상승

알부민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혈액 내의 삼투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나 심혈관 질환자가 알부민을 투여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체액 과부하

알부민은 체액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혈액 내의 단백질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액 과부하가 있는 환자나 심부전 환자가 알부민을 투여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전해질 불균형

알부민은 전해질 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알부민이 전해질을 결합하고 운반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해질 불균형이 있는 환자나 신장 질환자가 알부민을 투여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6. 감염 위험

알부민은 외부 단백질이기 때문에 감염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부민을 투여할 때는 적절한 살균 처리와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7. 비용

알부민은 비용이 높은 약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알부민을 투여할 때는 비용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실리마린 효능 알아보기

 

간에 좋은 영양제! 실리마린이 풍부한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밀크씨슬은 주로 유럽과 지중해 지역에서 자라는 허브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실리마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간영양제

somi-eun.tistory.com

 

이렇게 알부민 수치, 알부민 효능, 알부민 부작용까지 알부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우리 몸은 이루는 주 단백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낮거나 높아지지 않도록 정상 수치를 유지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건강 상태를 잘 체크하여 관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