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에서 3대 장수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서양의 배추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건강에 좋은 영양 성분이 풍부한 양배추 효능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란?

양배추는 식물 중 하나로, 식용으로 사용되는 종류의 양파과 식물인데요. 양배추는 둥근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겉 부분은 조금 거칠고 푸른 색을 띠고 있습니다. 내부는 밝은 녹색이며, 잎사귀들이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게다가 양배추는 영양가가 높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A, 식이 섬유,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샐러드, 샌드위치, 쿠킹, 국물, 볶음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효시킨 양배추는 김치로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양배추 칼로리, 영양성분표

양배추 100g
칼로리 약 25-30칼로리
탄수화물 약 5g
단백질 약 2g
지방 약 0.2g
식이 섬유 약 2g
비타민 C 약 36mg
비타민 K 약 80μg 
비타민 A 약 98μg
칼슘 약 36mg
약 0.7mg
칼륨 약 200mg

 

 

 

 

 

 

양배추 효능

1. 면역력 강화

양배추 효능으로는 먼저 면역력 강화가 있는데요. 양배추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채소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감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항체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과 같은 유해한 분자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양배추를 소비함으로써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소화 촉진

양배추는 소화 촉진에 좋은 식물입니다. 양배추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 관련 문제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 시간을 늘리고 대장 내의 건강한 세균을 육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작용은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를 예방하고 대장 산화를 최소화하여 대장암 발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배추는 소화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인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소화 효과를 촉진하고 소화 관련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위 건강 개선

양배추 효능으로는 위 건강 개선이 바로 떠오르는데요. 양배추에는 비타민 U라고도 불리는 지퍼틴이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퍼틴은 위궤양의 치유를 돕고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여 속쓰림이나 위염과 같은 위장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산의 흡수를 조절하고 위산의 과다 생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위산 역류와 같은 소화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양배추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위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양배추는 위 건강을 개선하고 위장 장애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 촉진

양배추는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양배추는 식이 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는 동맥 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양배추를 소비함으로써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항염작용

양배추 효능으로는 항염 작용도 있는데요. 양배추에는 항염 작용이 있는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요 성분 중 하나는 유기 화합물인 알리싸린입니다. 알리싸린은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양배추는 염증 관련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식이 섬유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과 같은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배추는 항염 작용을 통해 염증을 완화하고 관련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해독 효과

양배추는 해독 효과를 가진 강력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는 그루콘산이라는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촉진하고 해독 과정을 지원합니다. 그루콘산은 간세포의 해독 효소를 활성화시켜 독소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을 개선하고 배출 과정을 원활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체내 독소의 흡수를 줄이고 정상적인 배설을 촉진하여 해독 효과를 향상시킵니다. 양배추를 소비함으로써 해독 과정을 지원하고 체내 독소의 제거를 돕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다이어트 지원

양배추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양배추는 다이어트 지원에 효과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양배추는 몇 가지 이유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첫째, 양배추는 저 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중에 식이 제한을 하는 동안 영양소를 공급하면서도 칼로리 섭취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둘째, 양배추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과식을 방지하고 식이 관리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양배추는 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 대체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사에 양배추를 추가하여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비타민 C, 비타민 K,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한 대사 기능과 균형 잡힌 신체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배추 먹는 법

1. 상추로 사용

양배추를 세척한 후 상추처럼 샐러드에 포함시켜 드실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와 함께 신선한 채소 샐러드를 만들거나 샌드위치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2. 즙으로 섭취

양배추를 간단히 갈아서 즙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신선한 양배추를 블렌더에 넣고 물과 함께 갈아서 체에 걸러 즙을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3. 삶기 또는 증기 조리

양배추를 삶거나 증기로 조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유지하면서 영양소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4. 김치로 만들기

양배추를 김치 재료로 활용하여 맛있는 김치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양배추를 잘게 썰고 간장, 고춧가루, 마늘 등의 재료와 함께 양념하여 발효시키면 맛있는 김치가 완성됩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1. 낮은 칼로리

양배추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중에도 포만감을 느끼면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체중 감량을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고섬유 함량

양배추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를 지연시켜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소화 과정에서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체중 감량을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3. 비타민과 미네랄

양배추에는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A, 칼슘, 철,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건강한 대사 기능을 지원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항산화 작용

양배추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와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부작용

1. 가스 및 속쓰림

양배추에는 발효 과정 중 생기는 가스를 유발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속쓰림이나 가스 형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화 시 불편을 느끼는 경우 양배추 섭취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양배추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양배추를 먹은 후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적, 구취, 호흡 곤란,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양배추를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

양배추에는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는 화학 물질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갑상선 호르몬의 흡수를 억제하고 갑상선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갑상선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양배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혈액 응고 영향

양배추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응고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양배추 섭취를 제한하거나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섭취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보카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기

 

아보카도 효능, 칼로리, 먹는법, 보관법, 부작용

아보카도는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으로 건강에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또한 크림 같은 부드러운 식품으로 다양한 요리에도 사용되는데요. 아보카도 효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보

somi-eun.tistory.com

 

 

이렇게 양배추 효능, 양배추 칼로리, 양배추 먹는 법, 양배추 다이어트, 양배추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양배추는 건강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풍부한 것은 물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적합한 식품입니다. 또한 위 건강하면 양배추를 떠올릴 만큼 위에 좋은 식품이니 평소에 위가 안 좋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