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닙스는 카카오나무 열매의 씨앗을 건조한 것을 말하는데요. 강황과 아로니아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카오닙스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러 효능이 있는데요. 카카오닙스 효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카카오

 

 

 

카카오닙스란?

카카오닙스는 약용 식물인 닙스(Nibs)를 카카오 콩에서 추출한 제품입니다. 닙스는 카카오 콩을 가공하여 얻은 작은 조각으로, 일반적으로 다크 초콜릿의 원재료로 사용됩니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콩의 식물성 지방과 식이 섬유,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는 다크 초콜릿과는 달리 설탕이나 기타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형태로 판매됩니다. 이로 인해 다크 초콜릿보다 더욱 진한 카카오 향과 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닙스를 스낵으로 간식하거나 다양한 요리나 베이킹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카카오닙스는 항산화 작용과 혈압 조절, 혈당 관리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효능

1. 항산화 작용

카카오닙스 효능으로는 먼저 항산화 작용이 있는데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혈압 조절

카카오닙스에는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플라보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놀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혈당 관리

카카오닙스 효능으로는 혈당 조절도 있는데요. 카카오닙스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과 마찬가지로 카카오닙스에는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섬유질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기분 개선

카카오닙스에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인지 기능 향상

카카오닙스에는 카카오 폴리페놀과 카카오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인지 기능을 향상하고 뇌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혈액 순환 개선

카카오닙스에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심장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7. 운동 성능 향상

카카오닙스 카카오 폴리페놀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은 운동 성능을 향상하고 근육 회복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먹는 법

1. 직접 섭취

카카오닙스를 직접 먹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카카오닙스를 작은 숟가락으로 뜨거운 물과 섞어 먹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는 쓴 맛을 가지고 있으므로, 단맛을 원한다면 꿀이나 자몽 등을 추가하여 맛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스무디나 주스에 혼합

카카오닙스는 스무디나 주스에 혼합하여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를 블렌더에 넣고 과일, 우유 또는 요거트 등과 함께 섞어 스무디나 주스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카카오닙스의 맛을 더욱 다채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디저트에 추가

카카오닙스는 다양한 디저트에 추가하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케이크, 쿠키, 아이스크림 등에 카카오닙스를 섞어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디저트에 따라 카카오닙스의 양을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해 주세요.

 

4. 요리에 사용

카카오닙스는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를 파스타 소스, 샐러드드레싱, 마리네이드 등에 활용하여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카카오닙스를 활용하면 독특하고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칼로리

카카오닙스의 칼로리는 상당히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1 티스푼(약 5g)의 카카오닙스에는 약 20~30kcal의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기준이며, 브랜드나 제조사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카페인

카카오닙스에는 약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 티스푼(약 5g)의 카카오닙스에는 약 10~2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기준이며, 브랜드나 제조사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차 만드는 법

카카오닙스차 재료

  • 1 티백 분량의 카카오닙스 (약 1 티스푼)
  • 뜨거운 물 (약 1 컵)
  • 선택적으로, 꿀이나 자몽 등으로 맛을 조절할 수 있는 추가 재료

 

 

카카오닙스차 만드는 법

1. 먼저, 차를 우려낼 컵에 카카오닙스를 넣습니다. 카카오닙스 1 티백 분량을 사용하며, 약 1 티스푼 정도입니다.

 

2. 그다음, 뜨거운 물을 컵에 부어 카카오닙스를 우려냅니다. 약 1 컵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됩니다. 물의 온도는 차가운 물보다는 뜨거울수록 좋습니다.

 

3. 카카오닙스가 충분히 우려 지도록 약 5-7분간 우려냅니다. 이렇게 하면 카카오닙스의 풍부한 맛과 향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4. 원하는 경우, 꿀이나 자몽 등으로 맛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꿀을 넣으면 달콤한 맛이 더해지고, 자몽을 넣으면 상큼한 맛이 나게 됩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맛을 조절해 주세요.

 

5. 마지막으로, 카카오닙스 차를 잘 저어 섞은 후 먹습니다. 따뜻한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차는 다크 초콜릿과 비슷한 풍미와 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뜻한 차로 마시면 카카오의 풍부한 향과 영양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매일의 차 시간이나 간식으로 즐기기에 좋은 건강 음료입니다.

 

 

 

 

 

카카오닙스 부작용

1. 카페인 민감도

카카오닙스에는 약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카카오닙스를 섭취한 후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심장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감, 소화불량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카카오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카카오닙스를 섭취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발진, 가려움, 발작, 호흡곤란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경우 카카오닙스를 섭취하기 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소화 문제

과도한 카카오닙스 섭취는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닙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는 변비, 복통, 가스 등 소화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특이 반응

개인에 따라 다양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민감도, 소화 문제 등이 있는 경우 카카오닙스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계 3대 항산화 식품 강황 효능

 

강황 효능, 먹는 법, 하루섭취량, 부작용

강황 하면 바로 카레가 생각나실 텐데요. 우리가 즐겨 먹는 카레의 주성분이며 카레의 노란색을 띠게 만드는 재료가 바로 강황입니다. 강황은 고대부터 향신료로 사용됐으며 한방에서는 약재로

somi-eun.tistory.com

 

이렇게 카카오닙스 효과, 카카오닙스 먹는 법, 카카오닙스 카페인, 카카오닙스 칼로리, 카카오닙스차 만드는 법, 카카오닙스 부작용까지 카카오닙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카카오닙스는 강황, 아로니아와 같이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은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인 성분으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